Today review/생활

현실 도피 극복 방법 : 정신과 도피 증상

콩쨈 2021. 12. 2. 22:38
반응형

현실도피증 영상을 보고 내용이 너무 좋아 같이 보고 싶어서 따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.

여러분 충격적인게 미래 계획만 자꾸자꾸 세우는것도 현실감각 회피 중 하나래요.. 회피성 성격장애 테스트 하지말고 영상 한번 보시고 요약본 보면 현실도피 하는 심리 이거구나 더 무슨 말인지 와닿으실거에요! 저는 오늘부터 하루에 한번씩 읽으려구요. 같이 읽고 good삶 살아봐요👍


현실도피란?


자신이 처한 현재의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생각과 행동




🔹 현실도피의 종류 (나의 구성요소로부터 회피)

1. 내몸맘(외모, 건강, 질병, 증상, 고통)부터의 회피
- 외모가 안좋거나, 건강이 안좋아서, 어떤 고통이있거나
2. 나와 관계가 있는 사람에대해 회피
3. 부담(학업, 일, 돌봄) 회피
4. 가진 것의 상실로부터 회피
- 건강과 외모, 가족과 친구, 돈과 재산, 직업 명예 등
5. 사회와 환경의 부담(불만족)으로부터 회피
6. 나의 생각과 나의 책임으로부터 회피
7. 일상으로부터 회피


🔹 현실도피의 방법
(스트레스받았을 때 여행 가는건 도피가아님)

1. 가현실(가짜로 제공되는 현실)
- TV/PC/스마트폰의 글, 동영상, 게임
- 하는 순간 즐거움
- 내 맘대로 됨(내가 쓰고싶을 때 쓸 수 있음) : 현실(내가 처한 상황)은 내 맘대로 안되니깐 내 맘대로되는 가현실로 회피

2. 과거로의 회피
- 과거에 일어났던 일에 집착해 현실을 등한시

3. 미래로의 회피
- 꿈(미래)을 향해 나아가지못하면 꿈이아니라 회피임
- 현재를 안하려고 꿈만꾸고있음
- 미래를 계획만 하고 있음 계획만한다고 현실을 안함
- 미래에 대한 걱정을 많이하는 것도 회피
- 미래를 막막하게 생각하는 것도 회피

4. 불만족함
- 진짜 무슨 이유가있어서가 아니라 현실을 도피하려고 불만족을 사용
ex) ~가 없는 곳에서 살고ㅁ싶다

5. 으로의 도피
- 잠 : 내가 의식을 잃는 것
- 생각을 잃고싶으니 잠으로 생각을 잃고싶어함
- 잠이 진짜 많은 사람, 불면증이 있는 사람 다 해당

6. 질병으로의 회피
ex) 내가 ~병이 있어
- 그 병을 통해 내 의무와 책임으로 벗어나고싶어함
- 이런 증상들은 보통 큰병이라기보단 현실을 회피하고싶은 내 마음이 내 신체에 어떤 장애를 일으키는 것(우울증, 공황장애 등)

7. 자살

8. 남, 사회를 지적하고 비판하기

- 내 문제를 집중하지않고 남에게 집착하고 지적함
- 진짜 타인을 위한다면 타인의 잘못이나 고민에 대한 대안을 내줘야하는데 그런 대안은 안내놓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난만함



※ 현실도피자체는 나에게 스트레스가 되겠지만 현실도피를 하는 방법은 그걸 하는 순간에는 나에게 즐거울 수가 있음. 하지만 곧 그 자체가 나에게 스트레스가됨(즐거움은 일시적)

현실도피하는 것 자체가 나의 기력, 시간, 자산 등을 소진시킴. 내 현실을 맞닥뜨리기위해선 내 기력과 시간과 자산이 필요한데 그게 이미 소진되고있고 그럼 내 현실과 맞닥뜨리기힘들어짐(현실의 부담과 도피의 악순환)

회피가 더 힘들거라 생각하지만 사실 맞닥뜨리는게 더 힘듬

※ 회피는 대부분 생각 그러나 맞서기는 행동임
사실 생각은 어렵지만 행동은 쉽다. 행동이 어려운건 생각때문이다
일어나기 싫다고 생각하는 것 일어나기 힘들게함. 생각을 하지말고 벌떡 일어나야함



🔹 맞서기 방법 : 알받원쉽같이

1. 알다
- 내 현실을 알기
- 모르겠으면 주변에로도 물어보기
2. 받아들이다
- 자꾸 과거나 미래로 가지말고 내 현실을 받아드리기
3. 원하다
- 내가 받아드린 상황에서 뭘 원하는지 질문하기
4. 쉽게하다
- 내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하면 쉽게하는지 질문하기
5. 혼자할지 같이할건지 함께할건지
- 내가 생각한걸 혼자할지 함께할지 선택
- 같이 하기 : 나와 생각, 태도, 행동이 같은 사람들과 같이
- 함께 하기 : 나와 생각, 태도, 행동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
6. 이롭게하다
- 그 결과가 나에게도 이롭고 같이함께하는 사람들에게도 이롭다면 그걸 실천하면됨


https://youtu.be/XHIcmQPRWtk

14분정도의 영상입니다.
모두 더 괜찮아지고 단단해지는 그날까지 전부 힘냅시다! 👍
현실도피자 현실도피증 면역회피 공포회피형 거부회피형 회피형 여자 회피형 남자 테스트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