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package c_sentence;
public class Sentence_0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1. 조건문 ( if, switch )
- 조건식과 문장을 포함하는 블럭{} 으로 구성되어 있다.
-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을 변경할수 있다.
2. if문
- 구조
if(조건식){
조건식이 true일 수행될 문장.
}
if(조건식){
조건식이 true일 수행될 문장.
} else {
조건식이 false일때 수행될 문장
}
if(조건식1){
조건식1이 true일 수행될 문장.
} else if(조건식2){
조건식1이 false이고 조건식2가 true일때 수행될 문장.
} else {
조건식1과 조건식2가 false일때 수행될 문장.
}
*/
//1. int형 변수 c에 100의 값을 입력해주세요
int c = -100;
//2. c의 값이 0보다 크면 "양수 이다."를 출력해주세요
if(c > 0){
System.out.println("양수 이다.");
}
//2. c의 값이 0보다 크면 "양수 이다."를 출력해주세요
// 그렇지 않으면 "양수가 아니다."
if(c > 0){
System.out.println("양수 이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양수가 아니다.");
}
//3.
if(c > 0){
System.out.println("양수 이다.");
} else if(c < 0){
System.out.println("음수 이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0 이다.");
}
//1. 0~100사이의 랜덤한 정수값을 score변수에 저장해주세요
//0~101 101 0
//int score = (int)(Math.random()*101+0);
int score = 97;
System.out.println(score);
//2. score의 값이 90이상이면 "A"를 출력하세요
// score의 값이 80이상이면 "B"를 출력하세요
// score의 값이 70이상이면 "C"를 출력하세요
// score의 값이 60이상이면 "D"를 출력하세요
// score의 값이 60미만이면 "나가"를 출력하세요
if(score >=90){
System.out.print("A");
if(score >= 95){
System.out.println("+");
} else{
System.out.println("-");
}
}else if(score >= 80){
System.out.println("B");
}else if(score >= 70){
System.out.println("C");
}else if(score >=60 ){
System.out.println("D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나가");
}
/*
3. switch문
- 조건의 경우가 많을때는 if문 보다는 switch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.
- 더 간결하고 알보기가 쉽다.
- 조건의 결과로 int형 범위의 정수값을 허용한다.
- 구조
switch(조건식){
case 값1 :
조건식과 값1이 같을때 수행될문장.
break;
case 값2 :
조건식과 값2이 같을때 수행될문장.
break;
case 값3 :
조건식과 값3이 같을때 수행될문장.
break;
default :
조건식과 일치하는 값이 없을때 수행될 문장.
}
*/
//1. 1~5사이의 랜덤한 정수값을 변수 r2에 저장해주세요 1~6 5 1
int r2 = (int)(Math.random()*5+1);
System.out.println(r2);
//2. r2의 값이 5이면 "영만빌딩 당첨"을 출력
// r2의 값이 4이면 "람보르기니 당첨"을 출력
// r2의 값이 3이면 "롤렉스 당첨"을 출력
// r2의 값이 2이면 "샤넬백 당첨"을 출력
// r2의 값이 1이면 "한강뷰 50평대 아파트 내놔"을 출력
switch (r2){
case 5 :
System.out.println("영만빌딩 당첨");
break;
case 4:
System.out.println("람보르기니 당첨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롤렉스 당첨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샤넬백 당첨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한강뷰 50평대 아파트 내놔");
}
if(score >=90){
System.out.println("A");
}else if(score >= 80){
System.out.println("B");
}else if(score >= 70){
System.out.println("C");
}else if(score >=60 ){
System.out.println("D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나가");
}
//switch문으로 바꿔오세요
switch (score/10) {
case 10: case 9:
System.out.println("A");
break;
case 8:
System.out.println("B");
break;
case 7:
System.out.println("C");
break;
case 6:
System.out.println("D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나가");
break;
}
}
}
반응형
'it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연산자 (0) | 2020.07.05 |
---|---|
산술연산자 사칙대입 (0) | 2020.07.05 |
Scanner 사용 ,for문, while문 변환, do-while예제정리 (0) | 2020.07.05 |
배열 정렬 : 자바의정석 연습문제 (0) | 2020.07.05 |
반 평균 석차계산 (0) | 2020.07.05 |